대구 율하 도시첨단 산업단지 스마트그린 국가 시범 산단 지정
대구 율하 도시첨단 산업단지가 스마트그린 국가 시범 산단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그와 관련되어 국토부에서 발표한 보도자료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이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된 곳은 바로 대구 율하 도시첨단 산업단지랍니다.
다들 알고 계시는 새만금 국가산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 사례인데요. 이곳은 도심권과 가까이 입지해 여러 가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좋은 표본이 될 거라는 소문이 돌고 있답니다.
에너지 자립화는 물론 주거시설과 기반시설, 지원시설까지 모두 들어서는 미래형 산업단지로 , 이산화 탄소의 배출량도 25% 이상 감축이 필요하며, 환경과 에너지 이 두 가지가 키워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구 율하 도시첨단 산업단지에는 첨단 복합 문화 예술의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며, 에너지 자립화 전략으로 태양광의 설치가 진행된답니다. 그밖에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 하기 위한 스마트 그리드 설치도 기본 계획에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디지털화 전략으로 교통과 스마트 안전 등 통합 플랫폼과 ICT 인프라등 통합 관제 센터가 구축된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볼수 없었던 미래형 스마트한 산업단지 어떤 모습으로 관리 운영 또 변화를 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을 부르짖고 있어서 내연기관의 자동차는 점점 사라지고 2030년 전후로 전기차만을 생산한다고 하는 유럽...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 97% 이상의 에너지 자원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 에너지 자립화는 정부와 기업등 우리나라의 미래의 숙제가 아닐까 하는데요. 부족한 내용은 지자체의 관련 부서에 정보를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토부 보도자료에 나온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대구 율하 도시첨단 산업단지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사업의 개요를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