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경제/부동산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조건 소득기준 자산기준 체크해요

생각도둑 2022. 9. 13. 07:40
반응형

즐거운 명절 연휴 잘 보내셨나요? 

사람들에 따라서 잘 판단하시겠지만... 저는 사실 조금 뭐랄까? 다양한 충격을 연휴기간 내내 느끼게 되었답니다.

 

제사나 이런게 유교 문화인데 전 붙이는 것은 불교문화이고, 지금 조상덕을 잘 받고 있는 사람들은 해외여행을 갔고, 무언가 혼란스러우면서 현실적인 이야기에 다소 우리나라는 결혼식 문화도 그렇거 여기저기 한데 뒤섞여 일명 짬뽕 문화라고 이야기들을 하는데요. 진짜 짧으면 10여 년 길면 20여 년이면 제사라는 풍습은 다 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무언가 현실을 자각해 푸념하듯 이야기를 시작해 보았는데요. ^^

명절중후군이라고 해두고 빨리 넘어가시길... 이야기해놓고 넘어가라고 하는 저도 웃기긴 하지만 이제...

본격적인 정보를 알아볼테니 기억에서 얼른 지우시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조건 자산기준과 소득기준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릴게요.

다들 아시는 것처럼 국민임대아파트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공급되는 주거 복지 제도로 국가의 재정은 물론 국민 주택 기금 그리고 지자체와 한국 토지주택공사 등이 공급하는 주택이랍니다.

 

기본적으로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조건 중 소득과 재산은 ...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70% 이하 (1인의 경우 90% , 2인의 경우 80% 이하이셔야 합니다.)

자산의 경우는 금융자산과 토지 , 건물을 더해 3억 2500만 원 이하이셔야 합니다

 

국민임대주택의 임대 조건은 시중 시세의 60~80% 정도 수준입니다.


위에서 기본적으로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소득과 재산은 말씀드렸는데요.

 

조금 더 디테일한 기준이 있죠! 바로 무주택 세대 구성원 그 내용은 아래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자격 요건 또한 보유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소득과 재산조건에 맞으면서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어야 하며, 모두 성인이셔야 한다는 점!! 하지만 미성년자여도 입주 자격 요건에 충족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에 보시면 자녀가 있는 미성년 세대주이거나 직계존속의 사망 또는 실종선고, 행방불명 등으로 형제자매를 부양해야 하는 세대주일 경우 미성년자여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기준표와 자산기준 표가 있으니 한번 참고 삼아 보시고요. 

국세청 사이트였던 거 같아요. 홈택스 거기에 모의 계산하는 게 있답니다.

한번 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공급규모별 소득기준이 조금씩 다르답니다.

큰 차이는 없지만 우선 알고는 계셔야 더 득이 되기 때문에 전용 50㎡ 미만과 전용 50㎡이상 ~ 60㎡이하 , 전용 60㎡ 초과 한번 원하시는 면적에 접수를 하실 분들은 살펴보시고요.

우선공급기준도 있기 때문에 기준보다 소득이 조금 더 낮으시다면 한번 우선공급 소득기준은 얼마인지 체크도 필요합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요건이 되셔서 접수를 하셨다거나 하실 계획이시라면 선정 순위 또한 궁금하실 겁니다.

조건이 되긴 하는데 이 역시 선정하는 순위가 있지 않을까?

그런 궁금증이 있으셨다면 위의 표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순위 , 2순위, 3순위로 구분되어 있으며, 신혼부부의 유형 역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신혼부부들은 국민 임대 그리고 주택청약에 상당한 혜택이 있는 만큼 이 부분도 잘 이용하신다면... 

얻어가시는 게 많으실 겁니다. 물론 신혼부부에게만 해당됩니다

동일 순위로 많은 사람들이 또는 소수의 사람들이 경쟁을 벌이게 된다면 이런 기준을 토대로 순서가 정해지게 됩니다.

점수를 더해 배점이 높은 사람이 당첨이 되는 방식이죠!

 

세대주의 나이와 부양가족의 수 , 공급하는 주택이 있는 도시에 거주한 기간,

만 65세 이상의 직계존속 부양 여부 미성년 자수의 수 및 청약 통장 납입회차, 등등 10개의 조건을 기준으로 배점이 부과됩니다.

728x90

관련 서류들도 한번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정말 말도 못 할 정도로 집값이 상승했기에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주거부담의  현실은 말도 못 하네요.

심리적인 요인으로 진짜 영끌족에 수많은 유형의 집 사기 전략... 하지만 이제 하락곡선에 접어든 만큼 엄청나게 올랐던 집값이 또 무서운 기세로 하락하고 있다고 하네요.

 

레밍현상처럼 옆집 뒤집 또 김 아무개 등등 서로 집을  산다고 하니 나도 돈 좀 벌어볼까 여기저기 시중에 풀린 유동성 자금을 활용해 분양권 획득에 목을 매 오던 사람들... 현실은... 이렇게 되어 버렸네요.

 

어른 이제 현실로 돌아오시길...

728x90
반응형